담도암의 증상은?
담도암의 주 증상으로 황달, 전신 쇠약감, 발열, 복통 등이 있습니다. 간 내 담도에 발생한 담도암의 경우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고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을 방문할 때쯤에는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암에 의해서 담관이 막히게 되어 담즙이 담관을 통해 나가지 못하게 되어 생기는 황달을 폐쇄성 황달이라 부릅니다. 황달이 심한 경우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담즙 속의 담즙산이라는 물질이 빌리루빈과 함께 혈관 내로 흡수된 후 피부에 침착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체중 감소, 식욕 부진, 오심이나 구토 등이 있습니다.
담관암에 의한 폐쇄성 황달이 발생하면 이차적으로 담관염과 패혈증이 발생하여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담관암에 의한 담관염과 패혈증은 응급치료를 필요로 하는 합병증으로 담관암 환자가 사망하게 되는 가장 흔하고 중요한 합병증의 하나입니다. 또한, 암이 진행하여 다른 장기로 전이하게 되면 이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담도암의 치료는?
예후가 매우 나쁜 암 중의 하나로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에는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나 불행히도 대부분의 경우가 이미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수술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이 완치를 위하여 가장 좋은 방법이며, 암의 발생부위에 따라 담도를 세 등분하여 부위별로 수술 방법이 다릅니다. 보조적인 방사선 치료나 화학요법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